단기 기억 상실증인 도리는 사고로 인해 부모님과 떨어지게 된다. 시간이 흘러 새로운 가족과 행복하게 살던 그녀는 어느 날 갑자기 떠오른 부모님의 기억에 그들을 찾기 위한 여정을 떠난다. 하지만 도리는 인간에게 납치당하고 도리를 찾으려는 친구들의 구출기가 시작된다.
도리를 찾아서
감독 : 앤드류 스탠튼
출연 : 엘런 드제너러스(도리), 앨버트 브룩스(말린), 에드 오늘(행크), 케이틀린 올슨(데스티니) 등
장르 : 애니메이션, 모험, 가족
개봉일 : 2016.07.06
단기 기억상실증을 가진 도리
부모님과 함께 숨바꼭질을 하는 아기 물고기의 이름은 도리. 사실 도리는 단기 기억 상실증이라는 치명적인 병을 앓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도리가 급물살에 휩쓸려 버리는 사고가 발생하고 가족과 떨어진 채 그녀는 혼자가 되어버린다. 그렇게 그녀는 가족마저 잊은 채 점차 어른이 되어 버린다. 그러나 그 이후 도리는 말린과 니모를 만나 가족을 이루고 행복하게 살아간다. 어느 날 도리는 견학의 날을 맞아 아기 물고기들에게 수업을 진행하던 도중 잊었던 자신의 가족들을 떠올리게 된다. 이에 도리는 곧장 부모님을 찾으러 떠나려 하지만 그녀를 잃고 싶지 않았던 말린이 도리를 막아선다. 하지만 말린 역시 니모를 잃어버렸던 기억이 있었기에 그녀의 가족을 찾는 모험을 도와주기로 한다. 그 직후 온 바다를 누비고 다니는 바다 거북이들을 찾아간 뒤 그들의 도움으로 무사히 지구의 반대편까지 건너온다. 그런데 익숙한 장소에 온 도리는 부모님을 찾기도 전에 어쩌다 보니 순식간에 인간에게 잡혀버린다. 도리가 정신을 차리자 꼬리표가 끼워져 있었고 행크라는 문어 한 마리가 다가와 다짜고짜 꼬리표를 뺏으려 한다. 행크는 위험 가득한 바닷속이 아닌 안전한 수족관 속에서 안락한 삶을 살고 싶어 했기에 수조에 가기 위한 필수 티켓인 우리 표를 빼앗으려 한 것이었다. 꼬리표를 대가로 도리를 돕기로 하는 행크. 같은 시각 말린과 니모는 도리를 되찾기 위해서 고민하던 중 뒤에서 잠을 자고 있던 바다사자를 발견하고 그에게 도움을 청한다. 도리와 행크는 그녀의 부모님이 살고 있는 곳을 찾아가기 위해 지도를 확인하고 있었는데 연구소 인간들에게 잡혀버릴 위기에 처한다. 이 사실을 전혀 모르는 니모와 말린은 바다사자의 도움으로 약간 이상해 보이는 새 베키를 만나게 된다. 둘은 베키의 도움을 받아서 연구소 안으로 날아들어간다. 한편 도리는 연구소는커녕 영문 모를 거대한 수조 통속에 들어와 있었는데 몇 분 전 인간으로부터 도망치던 둘은 행크가 잠시 눈을 돌린 사이 도리가 고래상어의 먹이통 안으로 들어가 버린다. 버린다. 그런데 이 고래상어는 어릴 적 도리가 파이프를 통해서 이야기를 나눴던 그녀의 친구 데스티니였고 데스티니의 친구 베일리까지 소개받게 된다. 게다가 정확한 집의 위치까지 듣게 되는데 이젠 아쿠아리움으로 갈 계획을 세우는 도리. 그 시각 니모와 말린은 베키의 도움으로 격리시설로 향한다. 그런데 눈이 돌아간 베키로 인해서 길 한가운데 고립당하게 된다. 한편 도리와 행크는 데스티니의 신호를 시작으로 아쿠아리움으로 출발하는데 수없이 많은 인간들 틈에서 운 좋게도 아쿠아리움에 들어오게 되는데 아이들의 무차별 찌르기 공격이 시작되고 행크는 겁에 질려 아무것도 하지 못하게 되는데요. 그 순간 도리는 행크에게 용기를 주고 우여곡절 끝에 아이들을 물리친 뒤 드디어 자신이 살던 고향을 눈앞에 두게 된 도리. 행크는 내심 아쉬운 마음과 함께 그녀를 집으로 보내준다. 같은 시각 니모와 말린은 도리를 떠올리며 목숨을 건 도박을 한다.과연 도리는 부모님을 만나고 니모와 말린과 재회할 수 있을까.
니모를 찾아서의 후속작
니모를 찾아서 이후 13년 만의 후속작 도리를 찾아서. 픽사 창립 30주년을 기념하는 작품으로 니모를 찾아서의 앤드류가 다시 한번 감독을 맡았다. 관객들에게 전작과 비교당하며 호불호가 갈리긴 하지만 역대 애니메이션 사상 최고 오프닝 기록과 전미 박스오피스라는 영광을 가진 작품이다.
조금은 다른 캐릭터들
도리는 기억력뿐만 아니라 행동, 의사소통면에서 평범하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베키는 누가 봐도 정신 나간 새고, 베일리는 뇌를 다쳐서 음파탐지가 어려운 돌고래이고, 데스티니는 근시를 가졌고, 행크는 다리가 7개, 니모는 한쪽 지느러미만 작은 문제가 있다. 이렇듯 도리를 찾아서의 대부분의 캐릭터가 장애를 가졌다. 이들이 함께하며 보여주는 미숙하지만 감동적인 여정은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어느 순간 혼자 남겨진 도리는 친구의 응원에 힘입어 이제껏 자신이 살아온 방식을 떠올리며 포기하지 않고 길을 찾아가고 결국 목적지에 다다른다. 남들과 다르더라도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며 다른 점을 단점이라 치부하지 말고, 자신만의 특별한 능력을 가진 특별한 사람이라는 걸 잊지 말고 세상을 살아가면 좋지 않을까.신체적, 정신적으로 조금씩 평범하지 않은 그들이 만나 각자의 부족한 점 극복하고 서로를 돕는 이야기. 조금 다른 시선과 시각으로 나만의 방식을 살아가는 도리를 찾아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