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푼젤은 디즈니 역사상 처음으로 주체적인 성격을 가진 새로운 공주 캐릭터로 사회적 통념과 클리셰를 부순 작품입니다. 납치된 공주는 탑 안에 갇힌 채 자라게 되고 그녀의 금발 머리카락은 신비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느 날 나타난 플립과의 만남으로 공주는 탑 안에서 나가게 되고 그녀의 숨겨진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라푼젤
감독 : 네이슨 그레노, 바이론 하워드
출연 : 맨디 무어(라푼젤 목소리), 제 커리 레비(플린 라이더 목소리) 등
장르 : 애니메이션, 코미디, 가족
개봉 : 2011.02.10
탑에 갇힌 공주
먼 옛날 가델이라는 마녀는 태양의 힘으로 태어난 마법의 꽃으로 영생을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한 왕국의 왕비가 불치병에 걸리자 왕은 전설의 꽃을 찾아 왕비를 치료했습니다. 그리고 얼마 후 금발의 아름다운 공주 라푼젤이 태어났습니다. 하지만 꽃에 집착한 가델은 몰래 공주를 납치해 18년간 공주를 탑에 가두고 키워왔습니다. 라푼젤이 혼자 탑 안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별로 없었고 평생을 좁은 방 안에서 살던 그녀는 탑을 나가고 싶어 합니다. 라푼젤은 가델에게 1년에 한 번생일 때마다 떠오르는 수많은 등불을 보고 싶다며 한 번만 탑을 나가게 해달라고 부탁합니다. 하지만 가델은 밖은 위험하다면 절대 보내줄 수 없다고 합니다. 플린은 쌍둥이 도둑과 함께 공주의 왕관을 훔칩니다. 곧 발각된 셋은 병사들을 피해 도망가던 중 막다른 길에 도착하고 쌍둥이 도둑은 플린을 먼저 절벽 위로 올려주지만 플린은 그들을 버리고 혼자 도망칩니다. 도망치던 중 경비대장의 말 막시무스를 만나게 된 플린은 말을 피해 숨겨진 동굴로 들어가게 되고 반대편에서 한 탑을 발견합니다. 그렇게 몰래 탑에 숨어든 플린은 훔친 왕관을 확인하던 찰나 라푼젤에게 기절당해 옷장에 갇히고 맙니다. 라푼젤은 다음날 저녁 자신을 등불이 있는 곳에 안내해주면 왕관을 돌려주겠다고 플린과 거래를 하게 됩니다. 등불을 보러 가기 위해 라푼젤은 가젤에게 생일 선물로 왕복 3일이나 걸리는 마을에서만 파는 물감을 구해와 달라고 합니다. 그렇게 태어나서 처음으로 탑을 나와 행복해 해던 라푼젤은 가델을 속인 것을 미안해합니다. 한편 플린을 찾아 헤매던 막시무스는 우연히 가델을 만나는데 왕국 경비 말을 보고 놀란 가델은 급히 탑에 돌아와 라푼젤의 부재를 알게 됩니다.
라푼젤과 플린
한편 라푼젤이 겁이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된 플린은 그녀를 악당들의 주점에 데리고 갑니다. 그렇게 악당들로 가득한 주점에 들어서자 라푼젤은 겁을 먹습니다. 그런데 그때 플린을 알아본 악당들이 현상금을 받기 위해 서로 플린을 잡으려 합니다. 그 순간 라푼젤이 나서서 자신이 평생 꿈꿔온 일을 위해 그가 필요하다며 도움을 청합니다. 라푼젤의 이야기를 듣게 된 악당들은 자신들의 꿈을 생각하다 감동받아서 마음을 돌리게 됩니다. 때마침 체포된 쌍둥이 형제와 함께 플린을 쫓아온 경비병이 들이닥치자 악당들은 몰래 라푼젤을 도망치게 해 줍니다. 하지만 뒷문을 찾아낸 막시무스와 경비병들이 플린을 잡으러 떠나자 쌍둥이 도둑도 풀려나게 됩니다. 동굴에서 탈출한 라푼젤과 플린 앞에 쌍둥이 도둑이 나타나고 뒤쫓아온 경비병들에게 둘러싸이게 됩니다. 도망치던 둘은 동굴에 갇히게 되고 출구가 보이지 않자 위기에 처한 둘은 곧 죽을 것이라 생각하고 서로의 이야기를 합니다. 그리고 라푼젤의 기지로 그녀의 빛나는 머리카락 덕분에 둘은 동굴을 탈출하게 됩니다. 그날 밤 머리카락의 능력으로 유진의 상처를 치료해준 라푼젤은 그에게 탑에서 지낼 수밖에 없던 이야기를 해줍니다. 유진도 자신의 이야기를 해주는데 알고 보니 어린 시절 고아였던 유진은 책에서 읽은 부자 영웅 플린 라이더라는 인물을 동경해서 그처럼 부자가 되기 위해 가명으로 도둑질을 하면서 살아왔다고 합니다.
잃어버린 공주
그 시각 쌍둥이 도둑과 만나게 된 가델은 그들에게 왕관을 돌려주고 그들을 이용할 계획을 세웁니다. 잠시 후 유진이 땔감을 가지러 간 사이 가델이 나타납니다. 라푼젤은 유진을 좋아한다고 고백하지만 가델은 왕관을 돌려주면 유진은 떠날 거라 말하고 가버립니다. 그리고 다음 날 유진을 잡으러 온 막시무스는 왜인지 라푼젤의 말을 잘 듣습니다. 라푼젤은 막시무스에게 하루만 유진을 잡지 말아 달라고 부탁을 하고 두 사람은 왕궁에 도착합니다. 그녀는 행복해하며 주변 사람들과 춤을 추고 왕국의 깃발과 왕과 왕비의 초상화도 보며 왕국의 상징이 태양이란 것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밤이 되자 온 국민이 사라진 공주를 그리워하며 등불을 띄워 올렸고 라푼젤과 유진은 이 아름다운 관경을 함께 보며 서로 사랑에 빠졌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라푼젤은 유진에게 왕관을 돌려주는데 그때 저 멀리 쌍둥이 도둑을 발견한 유진은 그녀를 두고 혼자 그들을 만나러 갑니다. 유진은 쌍둥이에게 왕관을 돌려주고 라푼젤과 떠나려 하지만 감옥에 갇히게 됩니다. 쌍둥이는 라푼젤에게 유진은 떠났다면서 그녀를 납치하려 합니다. 때마침 나타난 가델이 위기에 처한 라푼젤을 구해주고 함께 탑으로 돌아갑니다. 라푼젤은 가델이 자신의 목숨을 구해줬다고 생각합니다. 상처받은 라푼젤은 침대 위에 누워있던 중 자신이 그려왔던 그림 속에 왕국의 상징인 태양 무늬가 그려져 있다는 걸 알고 자신이 바로 잃어버린 공주였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진실을 알게 된 라푼젤은 가델에게 왕국에 돌아가겠다고 합니다. 붙잡힌 유진은 쌍둥이의 조력자가 가델이란 사실을 알게 되는데 그때 악당들의 도움으로 감옥을 탈출하게 됩니다. 유진은 막시무스를 타고 라푼젤을 구하러 갑니다. 탑에 도착한 유진은 라푼젤의 머리카락을 타고 탑을 올라가는데 가델의 칼에 찔리게 됩니다. 라푼젤은 상처 입은 유진을 치료하게 해 주면 평생 가델의 말을 듣겠다고 거래합니다. 라푼젤이 유진을 치료하려 하지만 유진은 라푼젤의 머리카락을 자릅니다. 라푼젤의 머리카락이 잘리자 그때 가델의 마법이 풀리고 그녀는 늙어 죽게 됩니다. 그리고 죽어가는 유진을 보며 라푼젤이 눈물을 흘리자 유진의 상처가 회복됩니다. 왕국으로 돌아간 라푼젤은 왕과 왕비를 만나고 온 국민이 행복해하며 영화는 막이 내립니다.
디즈니의 새로운 공주
디즈니의 50번째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높은 제작비와 6년의 제작기간을 들인 작품입니다. 디즈니의 새로운 시작을 알린 작품으로 이전까지 백마 탄 왕자를 기다리는 등 수동적인 모습을 보여주던 공주가 아닌 자발적으로 탑을 나가고 주체적으로 행동하는 라푼젤은 현대적인 캐릭터를 보여줍니다. 왕자가 아닌 도둑과 사랑에 빠진 모습은 사회적 관념을 깨고 새로운 모습을 그리기도 했습니다. 디즈니의 여러 음악을 작곡했던 앨런 멩컨이 작곡한 When Will My Life Begin, I See the Light, Kingdom Dance 등 영화의 ost는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라푼젤 그 후 이야기라는 이름으로 라푼젤과 플린의 결혼식날 벌어지는 소동을 내용으로 한 단편 후속작이 나오기도 했습니다.